워드프레스 설정을 보니 SEO에서 WWW리다이렉션이 안되어 있다고 나와서 오늘은 클라우드 플레어에서 www리다이렉션을 설정하는 방법을 알아보겠습니다.
www 리다이렉션
SEO에서는 WWW 정규화라고 하는데요.
웹 사이트를 처음 설정할 때 www 버전 또는 www가 아닌 버전 중에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어떤 버전을 선택하든 다른 버전은 원본으로 리디렉션되어야 합다는 것입니다. 예를 들어, www.naver.com과 naver.com의 주소가 같은 곳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원칙입니다.
워드프레스의 테스트에서 Rank Math는 웹 사이트에 대해 www의 유무에 따라 사이트가 동일한지를 확인합니다. 적절한 www 리디렉션이 있어서 최종적으로 같은 페이지를 보여주면 테스트를 통과하고, 그렇지 않으면 실패하도록 되어 있는데요.
즉 저의 사이트의 경우 기본 도메인은 https://rehit.net으로 접속되는데, https://www.rehit.net으로 들어오더라도 같은 곳으로 연결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그러면 이 www 리다이렉션을 어떻게 설정하는지 알아보겠습니다.
클라우드 플레어 www 리다이렉션 설정하기
먼저 리다이렉션을 위해서는 사용하는 DNS업체에서 설정해야 하는데요. 저는 클라우드 플레어를 사용하기 때문에 제어판에서 DNS의 레코드를 설정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DNS 설정에서 A 레코드로 www와 그냥 루트인 rehit.net 이 모두 같은 서버(150.xx)를 바라보도록 설정하면 되는데요. 아래의 이미지를 참고하시어 동일한 서버를 바라보도록 설정해 줍니다.
이후 리다이렉션 설정을 해야하는데요. 클라우드 플레어에서는 별도의 메뉴가 존재합니다.
Cloudflare – 규칙 – 리다이렉션 규칙에서 리다이렉션 설정을 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단일 리다이렉션 규칙을 생성하시면 되고, 많이 사용하는 와일드카드 패턴으로 설정하시면 무난합니다.
각각 메뉴에 대해서 간단하게 설명 드리면,
요청 URL은 최초 접속하는 URL인데요.
저의 경우 https://www.rehit.net/*로 마지막 *을 넣으면 www.rehit.net으로 최초 접속하는 모든 접근에 따라서 와일드 카드 규칙에 따라서 변경해달라는 것입니다.
* 기호는 모든 페이지를 전달한다는 의미이며 $1을 사용하면 경로를 유지합니다. 즉, www.example.com/page1을 입력하면, https://example.com/page1 주소로 리디렉션됩니다.
대상은 이동하고자 하는 주소이며, 저의 경우 https://rehit.net/${1} 을 입력했습니다
그리고 마지막 쿼리 문자열 유지까지 눌러주시면 됩니다.
여기까지 설정하면 정상적으로 www 리다이렉션이 됩니다. 반대로 설정하고 싶으시다면 요청과 대상을 바꿔서 설정해주시면 됩니다.
이렇게 간단하게 설정하면 www로 들어오는 페이지도 정상적으로 리다이렉션 되는데요. 워드프레스의 경우에 이러한 설정을 최초에 1회에는 해주시는 게 좋습니다.
잘 사용하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