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즘 퇴직연금에 대한 열풍이 불고 있는데요.
아무래도 5월에 종소세를 납부하게 되면서 일명 세테크라 불리는 절세 방법과 연말정산의 중요성을 깨닫게 되기 때문입니다. 기본적으로 퇴직연금은 세제혜택도 받고, 55세 이후에 연금으로 수령하는 안정적인 노후생활 보장을 위한 상품인데요.
좀 더 각각 상품에 대해서 알아보면 먼저 ISA는 배당금에 대한 세금을 줄여줘서 금융소득을 줄여줄 수 있고, IRP와 연금저축은 연말정산 때 세액 공제를 받을 수 있기 때문입니다. 보다 자세한 내용은 아래 블로그에 정리가 잘 되어 있으니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연말정산 마법의 통장 – ISA, IRP, 연금저축 알아보기 – Dorulog
한국투자증권 퇴직연금 한도
퇴직연금은 여러 은행과 증권사에서 가입할 수 있는데요. 이 때 내가 얼마나 납입했고 각 은행이나 증권사 별로 한도가 얼마로 되어 있는지 궁금할 때가 있는데요. 내가 세액 공제를 받기 위해서 올해 납부 한 금액이 얼마인지, 그리고 또 금융사별로 한도가 얼마로 설정되어 있는지 정보를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이 때 간단하게 퇴직연금 앱에서 확인할 수 있는데요.
먼저 모바일에서 앱스토어에 들어가서 한국투자 퇴직연금 앱을 설치 한 다음 전체 메뉴 항목으로 들어갑니다.
이 곳에서 계좌 관리 – 입금한도 관리 메뉴로 들어갑니다.
이 메뉴에서 퇴직연금의 입금한도를 한눈에 볼 수 있는데요.
꼭 한국투자증권 뿐만 아니라 전체 금융권에 있는 연금을 한눈에 볼 수 있습니다.
해당 메뉴에 들어가면 현재 한국 투자증권의 퇴직연금에 제가 가입한 한도는 2백만원이고, 타 계좌 한도가 1500만원이 설정되어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현재 삼성/미래/한투/키움에 설정되어 있네요.
퇴직연금은 연금저축계좌, 퇴직연금 DC형 및 IRP 개인추가납입 합산하여 연1,800만원까지 입금 가능하기 때문에 이 한도를 확인하여 운영하시기 바랍니다.
올해 납부한 금액도 한눈에 살펴볼 수 있고, 이를 통해서 추가 납부를 검토해볼 수 있습니다.
그리고 타 증권사앱에서도 비슷한 메뉴가 있으니, 다른 증권사를 사용하는 경우 해당 증권사에서 확인하실 수 있습니다.
특히 올해부터 확대된 연금 세제 혜택부터 꼼꼼히 살펴본다면 남들보다 앞선 노후자산 마련에 성공할 수 있는데요. 우선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가 확대되었습니다. 기존에는 소득과 나이 조건에 따라 연금계좌 세액공제 한도가 복잡했지만 올해부터는 나이·소득에 관계없이 한도가 900만원으로 상향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기존에는 연금저축 400만원 + 퇴직연금 200만원까지 세액공제가 됬으나, 이번에 상향을 통해서 연금저축 600만원 + 퇴직연금 300만원을 포함하여 900만원까지 늘어났기 때문에 저와 같이 연금저축 400만원 한도에 맞춰져 있는 경우 한도 상향을 할 필요가 있습니다.
꼭 올해 놓치지 말고 한도를 늘려서 세액공제를 받으시기 바랍니다.